제 4 장 또 다른 여인
4장(엄마); ‘나’ (1인칭)
"내가 신고 있는 굽이 다 닳아 버린 파란 슬리퍼를 벗고 싶어. 내가 입고 있는 먼지투성이 여름옷도. 이제는 나도 이게 나인지 알아볼 수 없는 이 몰골에서도 벗어나고 싶어. ~ 자, 얘야. 머리를 들어보렴. 너를 안고 싶어.“
"내 새끼. 엄마가 양팔을 벌
작가 소개
신 경 숙
1963년 전북 정읍 출생
서울예전 문예창작과 졸업
<겨울우화>로 문예중앙신인상 수상을 통하여 문단 등단
1987년 <밤고기>, <지붕과 고양이>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
대표작 : <외딴방>(1990), <저쪽 언덕>(1992), <엄마를 부탁해>(2009) 등등
주요 수상 : 만해문학상(1996), 동인문학상(1
엄마를 떠올리게 한다.
이 소설은 '어머니'라는 보편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, 작가 특유의 섬세한 문체와 묘사로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흐름을 이끌어간다. 늘 배경으로 묻혔던 엄마의 삶을, 누군가의 아내나 어머니이기 전에 한 여자로서의 삶을 내세우고 있다.
작가소개
신경숙은 1963년 전북
셋째, 귀여니의 그 놈은 멋있었다가 인터넷 매체 자체의 특성에 기대어 사유하고 공감하는 10대 청소년층에게 어필했던 이유는 첫째, 로망스의 공식만을 사용한 정크 픽션이라는 점에서 로망스에 친숙한 수용자들이 인터넷 매체와 발 빠르게 조우하고 창작하는 일까지 가능하게 했다는 점
작품들에 대한 분석을 참조하며 어머니 열풍이 갖는 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. 어머니 열풍이 갖는 특징을 확인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원인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. 문화 콘텐츠 분석의 대상은 <친정엄마>, 예능 프로그램 <수퍼맘 다이어리>, 소설 <엄마를 부탁해>, 드라마
[탈출기]도 있지만 [풍금이 있던 자리]에서 쓰인 서간체는 서사형식을 과감히 생략하면서 현실과 과거사이의 20여년을 오가며 반추하고 있다. 즉 어린 시절에 새엄마로 왔다가 열흘 만에 떠나간 어떤 여인에 대한 회상이 유사한 위치에 놓인 자신의 현실에 오버랩되어 갈등을 만들고 해소하게 한다.
분석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.
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2017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국가들인 중국, 미국, 서유럽, 그리고 러시아의 역사와 성장 과정을 분석하며 왜 이 국가들이 세계를 제패하는 세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, 그리고 이들이 펼치는 정책들과 지리의 관계에
작품해설
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을 옮겨 놓은 듯한 1인칭 서술자의 독백을 통해, ‘윤희 언니’라는 대상에게 삶에서 겪은 사건과 그에 대한 정서와 인식을 털어놓는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.
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
작품 활동 시작.
1990(27세) ▷ 『겨울우화』(고려원) 출간.
방송국 클래식 프로그램 구성작가로 일함.
1992(29세) ▷ 하고 싶은 소설 창작에 몰두하기 위해 동생 약사에게 양해를 구해 방값을 받고 구성
작가를 그만두며, 1년 동안 집에서 글만 씀.
1993(30세) ▷ 『풍금이
엄마를 부탁해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그으며 소설계의 중심에 자리잡은 작가, 2007년 겨울부터 2008년 여름까지 『창작과비평』에 연재되어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는 신경숙의 『엄마를 부탁해』가 출간신경숙作 / 장편소설 / 창비(창작과비평사) / 2008.11.05 / 320p
Concept 도출 과정
내용(content) : 힘